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이석우 남양주시장, 시의회서 2018년도 시정방향 연설


(남양주=글로브뉴스) 조태인 기자 =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18년도 남양주 시정방향을 연설 했다.

 

30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2행정복지센터 전면 개청으로 각종 규제로 생활권이 분산된 다핵도시 지역특성을 살린 행복 텐미닛 플랫폼을 구축 정약용 선생의 애민사상과 실사구시 정신을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계승 발전시킨 한 해다

 

또한 시는 슬로라이프 국제대회를 성공적 개최와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OECD챔피언 시장 선정과 2017년도 어려운 이웃지원 우수지자체 지방자치단체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규제개혁 평가에서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했다


이에따른 공직사회 일하는 방식 혁신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능형 도시전략 남양주 4.0 비전 선포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성공, 양정 역세권 개발사업과 진건 지역 자족형 공공지원 주택사업, 진관 산업단지, 그린스마트밸리를 연계 남양주를 수도권 동북부 산업벨트 핵심 도시로 성장된 뜻깊은 한 해였다고 밝혔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시민과 약속한 더 편리하고 안전한 명품자족도시 남양주 구현을 위해 2018년에도 힘찬 항해를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첫째 역점사업에 필요한 국·도비와 각종 공모사업에 전략적 대응으로 외부재원을 확보 신 성장동력을 새롭게 발굴하겠다.

 

둘째, 자족도시 선순환구조 체계 운영

 

수도권 동북부 최고의 4차 산업 거점도시로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첨단기업 유치와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 소득과 소비가 증가하고 지방재정 확충 할 것이다.

 

셋째,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지능형 자족도시 조성

 

남양주시는 지능형 도시 통합관리 시스템을 준비 견실한 기업 육성과 첨단 산업시설을 유치 질 높은 일자리 창출로 청년이 모여드는 젊은 도시, 직장과 주거기능이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어 갈 것이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을 둔 과학적인 행정과 사물인터넷(IoT)을 비롯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 시키겠다.

 

넷째, 더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구현

 

행정복지 별로 향토방재단을 운영할 계획이며 행정 중심의 재난대응, 복구체제에서 시민 스스로 재난을 예방하고 복구활동에 참여하는 재난대응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 할 것이다.

 

이에 범죄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에 방범용 CCTV를 설치 및 교체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차량증차 편의시책 확대와 스마트시티 통합센터 고도화, 첨단교통관리시스템과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을 구축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와 도로관리체계를 예방중심으로 전환하겠다.

 

이어 진접선, 별내선 복선전철 사업과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차질 없이 시행 입주가 시작된 다산 신도시에는 노선버스와 광역버스 노선을 확충 입주민의 교통 불편이 해소 될 것이다.

 

다섯째 도시재생을 통해 도시 활력 제고

 

남양주시는 금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지역 상권을 활성화 시키고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새로운 특화지역으로 조성 지역 경쟁력을 높이겠다.

 

이와 함께 금곡동 군장마을 기반시설 정비, 오남읍 호수마을 경관개선 사업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겠다.

 

여섯째 시민이 주도하는 친수공간을 조성

 

물과 공기는 우리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이며 왕숙천과 홍릉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제공 행정복지센터별 소하천 관리를 시민주도로 해결 행정이 이를 뒷받침하는 방향 역할을 전환 지역특색과 주민의견이 반영된 소하천 친수공간을 만들겠다

 

일곱째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

 

남양주시가 미세먼지 측정망을 신설하고 도시대기 측정망을 확충 도로변 대기오염 전광판과 미세먼지 알림 전광판을 설치 미세먼지 예비주의보 문자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노후 경유 차량 조기폐차와 전기자동차 구입비용, 어린이집, 경로당, 장애인시설 등에 공기청정기 임차비용을 지원하겠다.

 

이어 건강생활지원센터를 행정복지센터별로 모두 개소 보건서비스를 통합 특화 프로그램과 모바일 헬스 케어 시스템을 운영 복지대상자와 시민의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책임지겠다.

 

여덟째,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인프라 확충·전국 최고의 도서관 조성

 

국 공립과 공공형 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전국 5위권 규모의 중앙도서관과 화도천 마도서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작은 도서관 운영 활성화하여 책 읽는 시민, 다산의 도시를 만들고, 지능형 도시 전략에 맞는 스마트 독서환경을 제공하겠다.

 

아홉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로 더욱 발전 승화

 

남양주시민이 시민을 돕는 복지시스템을 시민이 디자인하는 새로운 민관협력 복지생태계를 조성 보건·복지·고용이 연계된 희망케어 복지시스템을 더욱 견고히 구축 브랜드가 있는 테마 경로당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 노인 일자리 창출 및 장애인 일자리와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강화 세계 최고의 복지도시 를 만들어 가겠다

 

열번째 행복 텐미닛 도시 인프라를 확충

 

시는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체육·문화·학습·복지·행정서비스 인프라를 확충 남양주 시민이면 누구나 살고 있는 지역에 관계없이 내 집 앞 10분 거리 내에서 행복 텐미닛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

 

열한번째 2018년 남양주 정약용의 해

 

다산 정약용 선생이 유배에서 풀리고 목민심서 저술 2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며 정약용 선생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정약용, 마침내 고향에 돌아오다 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연중 진행 할 계획이다.

 

한편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1,800여 공직자가 앞으로도 인구 100만 명품자족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브랜드 가치가 향상되는 그날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남양주시 2018년도 시정운영계획을 밝혔.

닫기

정치

더보기
주한스웨덴대사관, 스웨덴-대한민국 수교 60주년 5월 행사 소개
(글로브뉴스) 스웨덴-대한민국 수교 60주년을 기념하는 2019년은 양국간 우정을 되새기며, 미래의 협력을 공고히 하는 해이다. 주한스웨덴대사관은 양국의 주요 기관과 공동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수교 기념 협력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며 매달 보도자료를 통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스웨덴-한국 비즈니스 포럼 2019 주한스웨덴대사관과 주한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주한스웨덴상공회의소는 5월 13일 스웨덴-한국 비즈니스 포럼 2019를 공동 개최한다. 주한스웨덴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새롭게 취임한 리처드 몰린 회가네스 한국지사장은 “대한민국은 많은 스웨덴 기업에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스웨덴과 한국은 비즈니스 환경이 많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한 스웨덴 기업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것에 커다란 가능성을 본다”며 “산업 분야에서 한국은 스웨덴 기업이 경쟁력을 갖춘 많은 분야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이는 스웨덴과 한국 양국 간 국제 동맹과 산업 성장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북유럽 4개국 대사관 제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 참가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로 구성된 북유럽 4개국 대사관에서는 LGBTQ 성소수자가 사회 구성원으로써 모두와

사회

더보기
경기도·한국파스퇴르연구소, 슈퍼박테리아 잡는 신약물질 개발
한국파스퇴르연구소-J2H바이오텍 공동연구진이 경기도가 2016년부터 지원한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제약기업 공동연구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글로벌 보건 이슈인 항생제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신약 후보물질 개발에 성공했다. 이들 공동연구진이 개발한 슈퍼박테리아 감염 치료 후보물질은 메티실린 내성균 뿐만 아니라 반코마이신 내성균에도 효능을 보여 박테리아로부터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지난 2016년부터 올해 9월까지 도비 45억원을 투자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및 도내 제약·바이오 기업 5개사와 공동으로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항생제는 그간 인류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으나, 이의 오용 및 남용으로 세균의 자연변이가 빨라져 내성균이 등장했고 최근에는 거의 모든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는 슈퍼박테리아가 출현했다. 이와 관련 2018년 세계보건기구는 항생제 내성이 모든 인류에게 가장 큰 위협이며 효과적인 치료제가 부족하다고 경고했다. 영국 정부 또한 ‘2019-2024 항생제 내성 대응 방안’을 통해, 조속히 대응하지 않으면 2025년 까지 사망자가 연간 1,000만명으로 증가해 암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많아지고 사회경제

지역뉴스

더보기